경영과 투자와 공부/Crypto Currency

디파이 코인이 뭐야? 디파이(Defi) 핵심정리

백발청년 2020. 9. 1. 17:28

요즘 들어 코인계에서 ICO 이후 핫해진 스토리가 있다면 디파이(Defi)가 그것일 겁니다. 탈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뜻하는 디파이는 초창기 코인계에서 큰 돈을 만져봤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렸던 ICO 이후 요즘의 뜨거운 감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몇몇 분들이 제게 디파이코인이 뭐냐고 물어보시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디파이 자체는 코인이 아니고 하나의 체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디파이를 가져다 붙이기만 해도 거래소 상장시 이유없이 펌핑이 되어 큰 폭으로 상승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은 초보자를 상대로 이용해먹기 딱 좋은 재료입니다. 게다가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가 내려와도 회복세가 강해서 공부만 잘 해둔다면 짧게 짧게 움직이면서 타면 수익이 괜찮겠지만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크게 물릴 여지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바로 이 디파이 입니다. 

디파이는 무엇일까요?

요즘 들어 디파이만 가져다 붙이면 상승 또는 대폭 상승을 이루는데, 조심해야할 종목이기 때문에 우린 보다 정확한 정보로 접근하여 공부해야합니다. 언제나 투자는 조심하고 심사숙고하여야 하며 최근 디파이를 가장하여 악성 불법 다단계 코인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디파이 프로젝트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알아보고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 디파이를 알아보시면서 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도 함께 알아보세요!

 

나만 알고 싶은 비트코인 자동매매 프로그램 - 헌터봇 (하트넘버)

비트코인 자동매매, 과연 돈이 될까? 사람 VS 프로그램, 매매 수익률은 과연 누가 더 높을까요? 일반적인 주식시장에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자동으로 매매를 하게끔 하는 프로그램의 수익률은

whiteheadyouth.tistory.com

디파이란 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로 (Defi) 탈 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의미합니다. 주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처럼 암호화폐(코인)을 담보로 걸고 일정 금액 대출을 받는다거나 그 반대로 다른 담보를 걸고 코인을 대출 받는 형식으로 작동합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금융도구(특히 이더리움이 그러합니다.)으로 볼 수 있는데, 주로 디지털 자산을 만들고 발행하는 모듈화된 프레임 워크 또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을 전제로 하고 검열에 대한 저항과 금융 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작동한다는 두드러진 이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하는 기존의 금융도구의 대표적인 예 : 이더리움

 

모든것을 분산시키는 것은 신중한 움직임이 아닙니다. 많은 디파이 서비스들은 BlockFi와 같은 하이브리드 디지털 자산이나 기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이를 고려합니다. 즉 금융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포괄하는 대안적인 용어는 개방형 금융으로 통합 디지털 자산, 블록체인 및 개방형 프로토콜의 생태계가 기존 재정적 구조로 고통 받고 있다는 것이죠. 즉 디파이는 탈 중앙화 금융 프로젝트 이지만 모든 것을 분산시키는 것이 아닌, 기존 금융 서비스와 어느 정도의 비율로 융화되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디파이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존 금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원확인, 은행등의 금융기관 방문 등의 다소 복잡하거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디파이 생태계 내에서는 딱 한가지, 인터넷만으로도 모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의 단축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인터넷 뱅킹과 차별점이라면 신원 확인의 과정에 있겠습니다.

기존의 금융기관이 했던 역할을 블록체인을 통해 암호화폐로 대체하려는 시도가 디파이 인데요. 송금, 결제, 금융상품은 기존 금융(은행, 증권회사, 캐피탈 등)산업의 전유물이었으나 블록체인 위에서 암호화폐로 이것을 만들어내고 시도하는 것이 디파이 생태계입니다. ICO, IEO, STO 등도 여기에 포함되지요. 모든 금융 서비스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중개자가 필요없다는 것이 두번째 특징입니다. 즉 기존의 금융도구의 주체자 인 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등)이 필요 없어진다는 점이죠. 이는 여기에 지불되는 수수료가 큰 폭으로 줄어들거나 없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분산 자산관리 프로토콜을 이용하면 누구나 투자기금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누구나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개별적인 투자 외에 기관이나 기업에 투자를 하기 위해선 금융기관이나 해당 기관, 기업에 감사를 실행할 회계사, 감사인 및 관리인 같은 중개인이 필요 없어진다는 점 입니다. 즉 비용적인 부분에서 장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정한 전통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거나 최적화 하여 중개자(은행, 증권회사, 회계사 등)의 필요성을 없애거나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DEX - 차후 포스팅 예정)를 이용하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과 같은 디지털 자산, 즉 암호화폐(코인)를 P2P(개인간 거래)로 거래가 가능하면서도 개인 키(Private Key)를 제어 가능합니다. 중앙 집중식의 거래소가 아니기 때문에 거래의 수수료나 중개자 역할을 하는 제 3자가 개입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몇몇 거래소의 행태에서 볼 수 있는 자전거래(개미지옥)을 피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자전거래는 개미 지옥을 만드는 첫번째 주범이지 않을까요?

제 아무리 디파이가 상당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전통적인 금융부문에 대해 은행이나 증권회사와 같은 전통적인 금융기관에 신뢰하며, 매우 중앙집중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죠. 단지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기 때문인데, 디파이는 이러한 전통적 금융기관 및 금융시스템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안 즉, 선택의 여지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나름 대한민국은 선진국이기 때문에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은행 거래가 불가능한 약 17억명의 성인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살고 있죠. 개선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매우 큰 숫자로 은행 거래를 못하고 있는 사람이 매우 많습니다. 디파이를 이용하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어느 누구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누구인지, 태어난 곳은 어디인지, 얼마나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금융서비스를 거부당하거나 거절당할 수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리플이 한때 핫했던 가장 큰 이유가 뭐였을까요? 현재 국경을 초월한 외화 송금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또한 수수료도 굉장히 큰데 비해 리플은 짧은 시간에 적은 수수료로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디파이를 통해 분권화된 금융은 비용이 많이 드는 중개기관을 제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어 외화 송금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예제로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백발청년이 백발Corp라는 회사를 차리고 흑발 프로젝트를 런칭했습니다. 디파이 프로젝트로 런칭하였는데, 백발을 흑발로 만드는 프로젝트에 대한 수익 모델을 이용하였고, 토큰 10만개를 가지고 POS방식으로 스테이킹 하고 토큰 리워드 수익을 받는다고 합니다. 수익률은 연 10%구요. 이 토큰 10만개를 담보로 백발청년이 대출을 받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쉽게 설명 가능하겠습니다. 기존의 프로젝트들도 금융상품만 결합시켜 디파이로 전향합니다. 혹은 디파이 프로젝트를 추가합니다. 이런식으로 컨셉화 시키고 재출범 혹은 출범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컨셉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의 사이트에 방문하여 더 자세한 공부를 해 보세요.

1. https://defiprime.com : 카테고리별 다양한 디파이 서비스의 소개와 인터뷰, 디파이 관련 행사 안내 등 전반적으로 퀄리티 높은 유익한 내용이 많습니다.

 

DeFi - Best Decentralized Finance Projects | What is DeFi in Crypto

DeFi(Decentralized Finance) is the movement that leverages decentralized networks to transform old financial products into trustless and transparent protocols.

defiprime.com

2. https://defipulse.com : 디파이 서비스별 예치된 금액을 기준으로 현재 시장 점유 랭킹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이 가볍게 훑어보기 좋습니다.

 

DeFi Pulse | The DeFi Leaderboard | Stats, Charts and Guides

The analytics + rankings hub for DeFi. DeFi Pulse tracks key metrics for Decentralized Finance(DeFi) projects and so you can stay up to date on the latest trends.

defipulse.com

3. https://loanscan.io : 디파이 분야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예치, 대차 서비스에 대한 많은 정보(이자율 등)을 제공하는 곳 입니다.

 

LoanScan: Compare High Interest Accounts

 

loanscan.io

 

4. https://interest.coinmarketcap.com : 그 유명한 코인마켓캡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며, 다양한 플랫폼의 예치/대차이율 정보를 제공합니다.

 

CoinMarketCap | Interest - Earn crypto from crypto

 

interest.coinmarketcap.com

5. https://stakingrewards.com : POS기반 주요 프로젝트 들의 staking 현황과 수익률 등을 제공합니다.

 

Earn Passive Income with Crypto | Staking Rewards

Research Platform for Proof of Stake assets, Staking Providers, Trusted Blockchain Data, Intelligent Reward Calculator, Journals & Ecosystem Reports - Explore now!

www.stakingrewards.com

6. https://wiki.defi.school : 디파이 스쿨, 디파이에 대한 기본 소개 

 

Welcome to DeFi School! 😀

The place to learn about Decentralized Finance

wiki.defi.school

7. https://yearn.finance/ : 최고 이율의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8. https://defitutorials.substack.com : 디파이의 기본 튜토리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합니다. 

 

DeFi Tutorials

Hands on tutorials using popular DeFi products to highlight best use-cases & risks involved.🆕Introducing Zapper.Fi: the ultimate hub for DeFi!

defitutorials.substack.com

9. https://doseofdifi.com

 

10. https://defiweekly.substack.com : 디파이 관련 소식을 제공합니다.

 

DeFi Weekly

Get updates on what's going on in the decentralised finance space.

defiweekly.substack.com

 

11. https://thedefiant.substack.com : 디파이 관련 소식과 칼럼을 제공합니다. 

 

The Defiant

The essential content platform about decentralized finance.

thedefiant.substack.com

나름대로 검증 받은 디파이 프로젝트로는 체인링크, 에이브, 메이커, 신세틱스, 제로엑스, 다이, 컴파운드, 밴드프로토콜,테라, 델리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검증인에 대해서는 검증 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언제나 맹신은 금물이며 분산투자,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실천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