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마가목의 주요 효능 중 하나는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산화 방지이다. 산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대문이다. 또한 마가목은 면역기능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 소염과 항암 특성을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타난다.

    영어로는 Rowan tree라고 불리는 마가목, 이름만 들어보면 마치 국내 자생 식물인 것 같지만 실은 전 세계에서 자라나는 낙엽수다. 유럽, 아시아, 북아메리카를 포함해서 지구를 남과 북으로 나눌 때 북쪽에 해당되는 다양한 국가에서 발견된다. 매력적인 잎과 화려한 꽃, 그리고 아름답게 물든 마가목 열매로 인해 흔히 관상용 나무로 재배되곤 한다. 그러나 아래에서 설명할 마가목 열매가 가진 효능을 보면 관상용으로만 키울 나무가 아님을 알게될 것이다.

    마가목의 효능

    산화방지(노화방지)

    마가목 열매의 주요 효능 중 하나가 바로 가장 먼저 설명했던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산화방지이다. 마가목의 열매에는 페놀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가 있어서, 활성 산소로 알려진 몸에 해로운 분자에 의해 발생한 손상으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것을 돕는다고 알려져있다. 활성산소는 정상적인 신진대사 과정의 결과로 몸에서 생성되지만, 담배연기나 오염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생성될 수도 있다. 이러한 활성산소로 산화가 되는 것을 막고,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면역강화기능

    마가목 열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이 비타민 C는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면역강화 기능과 콜라겐의 합성, 상처으 치유와 같이 신체에 많은 기능을 하는데 필수적인 수용성 비타민이다.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나 보조제를 섭취하게 되면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고 감기같은 호흡기 감염을 줄인다고 알려져 있다. 

    염증 감소기능

    마가목 열매는 항산화와 항염증에 대한 특성이 알려져 있는데, 특히 염증 제거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염증 제거는 모든 부위에 작용하는데, 이로인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제거에 도움을 준다. 염증 제거에 대한 연구기록은 충분히 많이 남아있는데, 이런 염증 제거 기능이 항암 특성을 가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타나고 있어 슈퍼푸드의 한 종류로도 불리기 시작하였다. 그 외에도 염증제거가 소화기에도 도움을 주는데, 위염이나 위 궤양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기회가 된다면 이런 자연친화적인 마가목 열매로 만들어진 건강기능 식품을 섭취해 보는 것도 좋겠다.

    이뇨작용으로 인한 노폐물 제거

    마가목 열매는 이뇨작용을 돕는다. 이뇨작용은 쉽게 말해 소변을 자주 보게 만든다는 것인데 흔히들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이 물을 자주, 많이 섭취하면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하기 용이하다고 한다. 즉, 마가목 열매의 이뇨작용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위에서 언한 염증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와 수족냉증과 같은 혈액순환과 관련된 증상에 도움을 준다. 노폐물이 배출되면 몸의 붓기가 빠지고 부종 증상과 요도염 증상에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발생하는 중풍,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마가목 열매를 직접 섭취해보는 것도 좋겠다.

    그 외의 효과

    전통적으로 마가목의 껍칠은 설사를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고, 마가목의 잎은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어 왔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효능이 가득하고 안전하다고 알려진 마가목, 섭취할 때 주의 사항이 있을까?

    마가목 섭취시 주의할 점

    알러지 반응

    마가목에 잠재되어 있는 몇가지의 부작용은 인지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일부 사과나 체리와 같은 열매의 알러지가 있는 경우 마가목을 섭취할 때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주로 두드러기나 가려움, 붓기,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정 약물복용시 문제 발생

    마가목 열매는 혈액 희석제나 콜레스테롤 낮추는 약, 당뇨 약과 같은 특정한 약물과 작용을 하여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마가목 열매를 섭취하고자 한다면 특정 질병과 관련해서 정기적,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약물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볼 것을 권한다.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마가목의 성질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다량의 섭취시 위경련과 설사, 메스꺼움과 같은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조리된 마가목 열매를 섭취할 때보다 날것의 마가목 열매를 섭취할 경우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마가목-열매사진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