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안녕하세요. 백발청년 입니다. 오늘부터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이하 컴활1급) 독학하기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는 이미 수차례 시험을 봤지만(매번 근소하게 액세스에서 시험을 떨어져서 좌절을 맛본...) 아직 합격을 못했던 자격증인지라, 오랫만에 다시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면서 컴활1급 독학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컴활 1급은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만, 가끔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어 인터넷 강의도 함께 제공하고자 합니다. 인터넷 강의를 직접 링크를 걸어서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다만 인터넷 강의에서 다뤘던 이야기들을 함께 공유하며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컴활 1급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해서 필기시험 합격일로 부터 24개월동안 실기시험을 치룰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실기 시험에 최종 합격하게 되면 컴활 1급 자격증이 취득 가능합니다. 컴활 1급 자격증은 1년에 2~3회 시행되는 정기시험과 매주 매일 시행되는 상시시험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 공부해서 언제든 시험보고 언제든 합격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시험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또한 컴활 1급은 공기업 취업에 가산점을 주고 기타 승진 및 학점 인정 등 혜택이 굉장한 편이기 때문에 도전할 값어치가 있습니다. 이제 다시 2019 상반기 공채시즌 취업 원서를 쓰고 있는 시점에서 자격증 하나 없이, 어학 점수 하나 없이 원서를 쓰다보니 가끔 이게 뭐하는 건가 싶기도해서 함께 도전하고자 합니다. 직장에 다니며, 특히나 남들보다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자격증에 도전해서 취득하는 모습까지 함께 하고자 합니다. 그럼 필기와 실기의 공부방법 및 합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컴활1급 시험공부방법컴활 1급은 엑셀과 액세스를 위주로 공부하여야 합니다. 2018년도 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버전을 기준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저는 오피스 365를 사용하므로 2016버전으로 공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필기 시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필기 시험의 응시료는 17,000원 입니다. 필기시험의 합격자 조회는 다음날 오전 10시 이후에 조회가 가능하며 불합격 시 10일 이후에 재 응시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컴활 1급의 필기시험은 한방에 합격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필기 시험은 100점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과목의 과락이 40점이고, 평균 60점 이상 취득하면 되기 때문에 100점 만점을 목표로 공부하기 보다, 평균 60점을 넘기고 과락을 넘기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필기시험은 실기시험을 먼저 공부하고 하는 것이 합격하기 더 쉬운 방법 입니다. 엑셀과 액세스의 이해도가 얼마나 되느냐를 측정하는 시험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인터넷에 널려있는 요약집을 100% 암기하고, 기출문제 5년차만큼을 풀고나면 얼마든지 합격할 수 있는 시험 입니다. 최소 24시간 정도의 공부시간만으로도 합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풀 때는 문제와 답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나머지 보기를 함께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기 공부를 먼저 하고 필기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실기시험의 응시료는 20,000원 입니다. 실기시험은 포기하는 파트가 없이 공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기하는 문제 없이 공부하시는게 좋은데 한개의 문제 차이로 합격할 사람은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모든 문제를 적어도 3회 이상씩 풀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컴활 1급의 합격률은 매우 저조합니다. 그 이유는 상시 시험에 있는데요. 시험에 접수해놓고 시험 응시를 하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합격률이 매우 낮아지고 있으며, 이해하지 않고 외우기만 해서 응용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다고 해요. 또한 쉬운문제만 반복해서 공부할 때는 자신감이 뿜뿜 올라오는데 막상 시험을 보면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서 좌절을 맛보게 되고 자꾸 불합격하는 경향이 생긴다고 하죠.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를 하면 매번 응시료를 날리기만 하는 안타까운 현실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해 위주의 실기수업을 하고 개념을 이해하고 상시 복원문제를 잘 풀어보면 합격이 가능한 시험 입니다. 앞으로 독학에 필요한 정보들을 포스팅하고, 공부한 내용을 함께 포스팅해서 읽어보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으로도 공부가 가능하게끔 포스팅 할 예정이며, 혹여 포스팅으로도 부족함을 느끼신다면 인터넷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따로 추천할 만한 자격증 사이트는 없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컴활 1급은 정말 쉬운 자격증이기 때문에 어떤 강사님이 특별하게 잘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가장 저렴하게 시험을 보실 수 있는 인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할인 이벤트를 한다거나 하는 경우에 인강을 신청하셔서 듣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럼 다음번 포스팅에서 만나요!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