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은행사칭 진화된 버전의 대출사기 보이스피싱 절대주의!

    이전까지의 상황에서 보이스 피싱은 이전의 글 들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낚시용 문자에 전화 연락을 하면 개인 전화로 연락이 오고 대출신청서를 써야 한다며 카카오톡으로 이상한 웹 주소 혹은 ip주소, 혹은 APK파일을 압축해서 zip파일로 보냈습니다. 신한은행.zip 같은 형식으로 말이죠. 해당주소를 클릭하면 대출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으라며 APK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하게 되고 해당 APK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지난 글에서 보았던 것 처럼 당신의 스마트폰은 더 이상 당신의 것이 아닌 상황이 되는 것 입니다. 그렇게 스마트폰의 권한을 모두 빼앗아서 대환 조건부라며 대환을 하게 하는데, 직접 만나서 돈을 전달 하게 한다거나, 계좌번호를 바꿔서 입금을 하게 하여 대출액만 늘어나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이러한 위험성에 대해 알리면서 보이스피싱용 문자에는 넘어가지 않는 분들이 많아지자, 이젠 진화된 버전의 은행 사칭 대출사기 보이스피싱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진화된 버전을 확인 하기 전에 이제까지의 보이스피싱 사기는 어떠했는지 한번 더 짚어보고 가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대주의! 신한은행 사칭 대출 사기 관련

     

    절대주의! 신한은행 사칭 대출 사기 관련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한은행을 사칭한 대출 사기에 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금융권 시중 은행에서 당신에게 먼저 저금리로 대출을 해 주겠다고 연락을 하는

    whiteheadyouth.tistory.com

    절대주의! 은행사칭 대출 사기(KB, 신한, 새마을, 농협, 우리, OK저축은행 등)

     

    절대주의! 은행사칭 대출 사기(KB, 신한, 새마을, 농협, 우리, OK저축은행 등)

    얼마 전 호되게 당할 뻔 했던 신한은행 사칭 대출 사기관련 포스팅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 후로 시간이 많이 지난 것도 아닌데, 여전히 많은 보이스 피싱 혹은 대출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whiteheadyouth.tistory.com

    절대주의! 은행사칭 대출사기 APK파일 설치 후기

     

    절대주의! 은행사칭 대출사기 APK파일 설치 후기

    은행사칭 대출사기 APK파일 설치하면 어떻게 되나요? 그동안 두가지의 글로 은행을 사칭하는 대출 사기에 대해 다뤄왔습니다. 무수히 많은 금융기관을 사칭하며 말도 안되는 금리와 한도를 제공

    whiteheadyouth.tistory.com

     

    보다 진화된 은행 사칭 대출사기 보이스피싱

    진화된 버전의 은행사칭 보이스피싱

    지난 월요일, 병원에 입원하기 전 집에서 누워있던 제게 걸려온 한통의 전화가 있었죠. T전화 스팸 목록에도 후후 스팸목록에도 뜨지 않은 왠 휴대전화 번호였습니다. 전화올 곳이 많아서 의심 없이 모르는 번호도 잘 받고 있는 편이라, 받았는데 신한은행 대출신청건 때문에 전화드렸다며 신한은행 본사 임유경대리라고 하더군요. 또 보이스피싱이겠거니... 하며 이번엔 또 어떤식으로 사람을 낚는건가 싶어 들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우연의 일치였는지, 최근 새희망홀씨 대출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지원대출을 신청하셨다며 새희망홀씨 대출 안내를 해주더군요. 신한쏠 어플에서는 일반 직장인 신용대출 한도를 조회해보면 일반 신용대출이 불가할 때 새희망홀씨 대출을 연계상품으로 안내하게 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본사에서 상담사가 연락을 해서 대출을 진행하여야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먼저 정부지원 자금 중 햇살론, 햇살론17, 새희망홀씨 대출이 어떤 상품인지 정확히 알아야 이런 보이스피싱의 수법에 낚이지 않을텐데요. 그래서 아래에 정부지원상품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코너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서민금융대출 1. 새희망홀씨 대출

     

    새희망홀씨 대출이란 한국산업은행을 제외한 15개의 시중은행(신한,국민,우리,기업,하나, 농협 등등)에서 보증서 없이 취급하는 서민금융상품으로 연평균 6~10% 사이의 금리로 최대 3000만원의 한도를 대환 또는 추가로 제공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4500만 이하에 신용도가 하위 20%이내인 두가지 경우의 4대보험 가입 급여소득자 혹은 자유직업소득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통상적으로 3개월 이상의 재직기간 및 3회차 이상의 소득증명(건보료납부 등)을 필요로 하지만 일부 은행(하나, 국민 등)은 1개월에도 즉각 진행이 가능합니다. 특징이라면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므로 낮은 신용도에서는 높은 승인율을 발휘하지만 과다 부채 및 다중채무에는 상당히 취약한 결과값이 발생됩니다. 때문에 신용한도가 가득 차 있는 상태라면 결과가 취약하게 나올 수 밖에 없겠지요. 또한 보증서 없이 취급되는 상품으로 은행간의 한도 공유 없이 중복이 가능합니다. 단 1개의 은행은 불가합니다. 사용잔액을 변제하면 재심사 통과시 언제든 재 취급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2금융권의 수는 3건 이내가 적절하며 현금서비스나 대부업은 없도록 정리하지 않으면 취급이 어렵습니다. 1금융권의 시중은행 신용대출 상품이므로 타상품에 비해 부채 변동이력에 민감합니다. 때문에 최근 3개월간의 채무변동이력이 없는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는지를 정리한다기 보단, 어떤 상품이 있는지를 알아야, 이들 보이스피싱 조직에서 속이려 할 때 이들이 보이스피싱 조직인지, 본사 혹은 지점 상담원인지를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한번씩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언제나 말씀드리듯, 결코 은행은 먼저 대출을 받으라고 연락하지 않습니다. 돈 빌려달라고 줄 서 있는 사람이 한둘이 아닌데 굳이 내게 먼저 연락을 할까요? 신청했던 이력이 있어서 연락했다고 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신청 했던 사람이 알아서 챙겨야지, 은행은 그런거 하나 하나 챙겨줄 만큼 시간이 여유롭지 않은 조직이고, 혹 시간이 여유롭다 하더라도 개개인을 챙기지 않더라도 이미 찾아오는 사람을 상대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딱 한가지만 기억하세요. "은행에서 먼저 연락오는 것은 100% 사기이다." 단, 창구에 들러서 인사하고 신청해서 연락처를 받은 경우는 제외합니다.

    정부지원 서민금융대출 2. 햇살론 생계자금

     

    아마 새희망홀씨 대출보다 더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서민금융 대표적인 상품이 햇살론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은 1금융 상품이지만,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의 90% 보증서를 바탕으로 2금융권에서 진행되는 상품으로 금리는 6~10%대, 한도는 600~1500만원대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은 소득대비 채무비율의 상한이 없는 유일한 정부지원 서민대출로 채무의 형성구조(대부,현금서비스 등)와 신용점수, 채무변동이력에 의한 보증서의 부결이 없기 때문에 잔액 완제 후 재발행 등의 작전으로 다가가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만약 신한은행에서 햇살론을 신청해주겠다고 하면 그 역시 잘못된 것이겠죠? 1금융권 은행에서 2금융권 상품을 신청, 안내해주겠다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부지원 서민금융대출 3. 햇살론17

     

    일반적인 햇살론은 2금융권 저축은행 등에서 진행이 가능하다면 햇살론 17은 14개 시중 1금융권 은행에서 진행됩니다. 신용도의 문제로 1금융권 진입이 어려운이들에게 다소 높은 금리(17.9%)지만 1금융권으로 들어올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준다는 깊은 뜻으로 상품이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연소득 조건은 앞선 두개의 상품과 동일하며 특별한 장점으로는 연봉의 약 270%~300% 수준으로 대출 수용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 입니다. 채무의 구성형태나 부채의 변동이력이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아 매우 높은 승인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심지어 개인회생중인 상황에서도 급여를 현금으로 받고 있는 경우에서도 승인될 확률이 높은 만큼 완화된 평가기준을 준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좋은 상품입니다. 연체 없이 잘 갚아나가면 금리가 3년 원리금 균등 상환 기준 매년 2.5% 하락하는 특징도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가지의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금융 대출상품들을 살펴본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나에게 연락을 주고, 도움을 주겠다며 접근하는 사람들이 과연 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인지 혹은 보이스피싱 조직인지 알기 위한 기초적인 바탕 지식이 되기 떄문입니다. 이제부터 아래에서 제가 하는 이야기는 실제로 제가 겪은 이야기이며 굉장히 황당했고 이렇게 까지 한다면 낚이지 않는 사람이 드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이젠 개인신용조회까지?

    신한은행 임유경대리이라는 사람은 저와 통화하는 당시에 제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알고 있었고, 휴대폰 통신사가 어디인지 까지 알고 있었습니다. 이는 개인 정보가 제대로 유출이 되었다는 이야기겠죠? 각설하고, 새희망홀씨 대출 상품으로 대환하여 추가 자금까지 받을 수 있을지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신용정보 조회를 해보겠다며 본인확인 인증번호가 문자메시지로 가면 불러달라고 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조회를 한다며 인증번호가 왔고, 신기하다고 생각하며 불러주었죠. 확인하고 연락을 주겠다며 전화를 끊었는데 이상하게 쌔한 느낌입니다. 당연히 보이스피싱이겠거니 생각은 했지만, 이들이 이젠 신용정보까지 따서 볼 수 있다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었죠. 혹여 금융기관까지 개입되어 보이스 피싱을 한다면 진짜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겠다는 생각에 한국신용정보원을 검색하여 가입까지 해보았습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 가입하면 크레딧포유라는 사이트를 통해 개인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즉 이들은 제게 전화를 하여 제 명의로 가입을 하였고, 가입을 하여 제 대출 내역을 확인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크레딧포유 측에 정식으로 항의할 예정이며, 공공기관인 한국신용정보원이 이런 보이스피싱 조직에게도 뚫려 있음을 다시한번 꼭 상기시키려 합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시면 어떤식으로 제 대출 내역이나 신용정보를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금융사가 아니어도 개인 명의와 인증번호만 있으면 볼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통해 상담을 하는 척 할 수 있었다는 점 입니다. 이제는 명의 보호가 필수가 되어 가는 시점이 아닐까 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크레딧포유에 들어가서 신용정보조회란을 클릭하면 각종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대출정보 란을 들어가볼게요.
    내용은 지웠습니다만, 은행에서 받은 대출내역, 캐피탈, 저축은행, 학자금대출까지 전부 나와 있습니다. 

    신용정보로 어떻게 보이스피싱을 하나요?

    보이스피싱의 마무리는 어플설치

    그 전까지의 보이스피싱 조직은 정부지원 상품으로 대출 진행을 해 줄테니, 신청서를 작성해라 하며 설치파일을 보내거나 설치파일을 다운받게 하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하였다면, 진화된 보이스피싱 조직은 내가 가진 대출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담보대출이나 학자금 대출건은 대환이 안되며 2금융권의 상품과 1금융권 상품 한개가 대환이 가능하고, 추가 자금까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니 신청서를 작성하라는 식으로 진화되었습니다. 또한 "얼마의 금액을 얼마의 금리로 진행이 가능하며 매월 얼마를 납입하면 된다. 대출 신청서에는 금액을 얼마로 하고 목적을 대환으로 작성해라." 까지 정확하게 짚어주니 잘 모르는 경우에는 설치를 할수밖에 없게끔 진화되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은행사칭 대출사기 보이스피싱은 APK파일을 설치하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차후 어떤식으로 진화하여 서민들을 괴롭히고 등처먹게 될 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공장초기화되어 있는 스마트폰으로 통화하며 설치하며 녹음해서 공유를 드려볼까도 생각하고 있으나 이름이 밝혀진다는 점에서 조금 위험할 수도 있겠다 싶긴합니다만, 그래도 공익을 위함이니 한번 도전해보아야겠죠.

     

    "매번 이번 글이 마지막 글이었음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건 "이런 불법적인 일에 당하는 금융소외계층 및 서민들이 없었음 좋겠다." "널리널리 공유되어 보이스피싱 조직에게 제발 이런것좀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오셨거나 어딘가에서 링크를 통해서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꼭 공유해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만 하는 내용이고, 누군가를 위험에서 구해줄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최근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기에 당하고 보이스피싱에 당하고, 온갖 안좋은 일에 당하고 있는데 그런일이 부디 줄어들고, 없어지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많이 많이 널리 널리 공유 부탁드립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