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안녕하세요. 백발청년 입니다. 오늘도 동국대학교 홍정모 교수님의 명품 C++인터넷강의, 따배씨++의 강의노트를 포스팅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C++17을 이용해 함수에서 여러개의 리턴값을 반환하기 입니다. 

     

    지난 강의노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8부 : 함수와의 첫 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22

    7부 : 입출력 스트림과의 첫 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11

    6부 : 변수와의 첫 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08

    5부 : 주석을 잘 다는 방법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83

    4부 : 프로그램의 구조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81

    3부 : 코딩하다 막혔을 때는?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70

    2부 : 솔루션, 프로젝트 관리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61

    1부 : 통합개발환경의 기본적인 사용법 - 윈도우 비주얼 스튜디오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55

    0부 : 홍정모 교수님의 따배씨++ 무료로 인강 듣는 방법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89 

     

     

     

    강의의 순서 대로라면 한번 봐주는 정도로 보면 좋고, 나중에 이해가 안될 때 다시 앞으로 돌아와서 보면 좋은 강의라고 합니다.

     

     

    먼저 C++17을 이용하기 위해선 프로젝트에서 우클릭, 속성창에 들어갑니다.

     

    Debug에서 구성속성 -> C/C++ -> 언어 -> C++언어 표준 -> ISO C++17 표준(/std:c++17)

     

    함수는 원래 리턴값이 하나 밖에 안되게 되어 있습니다. 우회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리턴의 데이터 타입을 스트럭쳐나 클래스로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이건 뒷부분에 다시 설명하신다구 해요.

    먼저 튜플 사용을 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튜플은 여러개의 데이터를 쌍, 집합으로 표현하는 것 입니다. 옛날부터 사용하던 방법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tuple<int, int> my_func()을 auto로 바꿔보았습니다.

     

     

     

    tuple<int, int, int>를 하니 세가지 숫자가 출력되네요.

     

    C++ 17버전에서는 <int, int, int> 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위 사진에서 보여준 tuple<int, int, int>(123, 456, 789)를 tuple(123, 456, 789)로 작성해도 동일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C++의 발달로 파이썬과 비슷할 정도로 편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auto result = myfunc()

    cout << get<0>(result) << " " << get<1>(result) << get<2>(result) << endl; 을

    auto [a, b, c, d] = my_func()

    cout << a << " " << b << " " << c << endl; 으로 써도 출력이 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마치 파이썬에서 배열에 아이템들을 넣고 빼서 쓰는 모양새와 비슷하죠?

    차후 파이썬 포스팅을 하게 되면 C++과 파이썬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을 하게 될 텐데요.

    (C++ 먼저 배우는게 좋다고 프로그래머 형이 자꾸 설득해서 설득당하여 파이썬 조금 파다가 C++로 전향한 백발청년입니다.)

    C++ 17버전을 사용하게 되면 파이썬과 비슷할 정도로 편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강의노트를 포스팅하며 숙제들이 있을 경우 숙제도 함께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가끔 이 강의노트에 홍정모 교수님이 직접 오셔서 제 강의노트에서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시거나,

    숙제에 대해 조언을 해주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C++공부를 처음부터 함께 하실 분이 계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함께 공부하고 함께 코딩해서 좋은 미래를 그려보아용!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