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안녕하세요. 백발청년 입니다. 아마도 윈도우 7 버전부터였던것 같습니다. 윈도우를 계속 사용하다보면 딱히 설치한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SSD 혹은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된 것이 말이죠. 그래서 도대체 어디서 용량이 이렇게 늘어나는가 해서 거의 모든 폴더에 오른쪽 클릭하고 R버튼(속성)을 누르고 다닌 결과, 생각 외로 윈도우 폴더의 용량이 어마어마하더라구요. 분명 제 SSD는 128기가 정도 밖에 안되는 용량이고, 윈도우를 설치할 당시에는 8기가 정도 밖에 안되는 수준이었습니다만, 도대체 어디서 이렇게 증식을 해 온것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의심가는 폴더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Winsxs 폴더가 가장 의심스러웠는데요. 윈도우즈 폴더는 25기가를 사용하고 있으며(응?) Winsxs폴더는 그 중 10기가의 용량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도대체 이 아이들은 어디에 쓰이는 아이들이기에 사용자가 알지도 못하게 증식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 폴더를 그냥 지우면 어떻게 되는걸까요? 그냥 지우면 분명 무슨일이 발생할 것만 같은데... 다른 프로그램 파일의 폴더라면 지웠다가 문제생기면 다시 설치하면 그만이지만, 운영체제 폴더에 있는 아이를 함부로 지웠다간 무슨일이 생길 것만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즈 폴더의 용량윈도우즈 폴더 : 용량 25GB의 위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28GB의 작디 작은 SSD에 25GB가 왼말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어떻게든 윈도우즈 폴더의 용량을 줄여야 SSD 잔여용량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은 SSD를 추가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내 통장은 텅장이니까, 줄여쓰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의심스러운 winsxs폴더25GB의 용량의 반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가장 의심스러운 winsxs폴더통장이 텅장이 아니었다면야... 1TB, 2TB짜리 SSD를 구매해서 넉넉하게 사용하고 있었겠지만(그 전에 아마 CPU랑 싹다 바꾸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런 부유한 자취생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 최대한 아껴쓰는 방향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sxs는 도대체 어디에 사용되는 폴더이길래 제 마음을 이렇게도 아프게 하는건지...

    Winsxs 폴더는 윈도우즈의 업데이트 데이터가 쌓이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를 나도 모르는사이에 무척이나 많이 진행했고, 그로인해 엄청난 잔여물들이 쌓여있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무식하게 다 밀어버리고 싶지만, 아무래도 부팅의 문제가 생기면 안될 것 같아, 안전하게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았고,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지우면 되는 사실을 알아내어 이렇게 함께 공유해봅니다. Windows Update Clean Tool 이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중국의 어느 개발자가 만들어낸 프로그램이며, 세간에 많이 알려진 프로그램입니다. 안타깝게도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자체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진 않습니다. (마소 이자식들아....) 웹페이지를 이동해가며 다운로드 받지 않도록 본 포스팅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도록 파일을 첨부해 봅니다. 압축만 해제하면 바로 이용 가능한 무설치 판 입니다. 압축파일 내에 제 블로그로 슝 하고 들어올 수 있는 링크도 넣어놨으니 더 자주 방문해주세요! ^^

    Windows_Update_Clean_Tool.zip 파일명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사용방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windows_update_clean_tool 압축해제 후 상황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은 파일이 나옵니다."깨알같은 백발청년 블로그"링크도 함께 나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실행파일인 Windows Update Clean Tool_ko_2013-8-20.exe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도록 합니다. 바이러스 등에 감염이 되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윈도우 자체의 디펜더가 다른 바이러스 백신들보다도 더 잔인하게 잘 잡아내는데도 불구하고 잡히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안전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Windows Update Clean Tool 초기화면Windows Update Clean Tool의 실행 후 초기화면 입니다. 원하는 윈도우가 깔린 파티션을 선택한 후 하단의 스캔 버튼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저는 윈도우10과 윈도우7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7이 깔려 있는 SSD의 용량을 늘려볼건데요. D:\를 선택하고 스캔버튼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Update Clean Tool 스캔결과Windows Update Clean Tool의 스캔을 실시한 결과 입니다. 권장하는 보유란을 제외하고 삭제를 하는 것이 안전하게 용량을 늘리는 길 입니다. 스캔한 결과 이런저런 찌꺼기들이 많이 남아있는 것이 확인 됩니다. 권장하는 보유란을 제외하고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지만, 용량이 부족해서 지우는 것이니 저는 한번에 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문제가 생기면 윈도우 10에서 7을 따로 설치하면 되니까요. 노빠꾸로 가겠습니다!

    Windows Update Clean Tool경고언제나 이런 파일들을 지울 때는 백업이 필요합니다만, 용량 없어서 지우는데 백업이라니...청소 버튼을 클릭하였더니 팁이라고 쓰여진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불운한 특정인을 제외하고 거의 안전하다.는 보장이 있다고 하니 일단 확인 버튼을 누르긴 하겠는데, 혹여나 문제가 생기면 개발자가 지 책임은 아니라고 책임 회피를 하는 모습이 참 아름답다고 느껴집니다. 책임회피는 동서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군요.

    Windows Update Clean Tool완료2초만에 3.31GB의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확보할 수 있는 용량이 얼마되지 않아 2초만에 완료가 되었고 저의 경우 3.31GB의 용량을 확보하였습니다. 다른분들의 경우 20GB에 달하는 용량을 확보하신 경우들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삭제를 진행한 후에는 재부팅을 꼭 하라고 하는데, 뭐 당장 재부팅을 반드시 해야하는 것은 아니니, 천천히 재부팅 하셔도 크게 문제될 내용은 없습니다. 그래도 3GB라도 줄인게 어디야 라는 생각을 하면서 다시 winsxs및 다른 폴더들을 어떻게 정리하고 요리해야할 것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 치고 한글화가 문맥에 어긋남 없이 아주 잘 되어 있고 프로그램 자체가 안전하기 때문에 SSD의 용량 부족에 시달리고 계신 분들은 한번쯤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