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안녕하세요. 백발청년 입니다. 오늘은 얼마 전 새롭게 설치한 운영체제인 윈도우 10을 설치하던 중 만나게 된, 아주 골치가 아팠던 GPT 파티션 오류를 다뤄볼까 합니다. 윈도우 10을 설치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설치를 하려고 했더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 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죠. 분명 포맷까지 완벽하게 마친 디스크인데 왜 안되는걸까요? 열심히 구글을 뒤져보다 보니, 이런 내용이 나타납니다. 윈도우에 MBR(Master Boot Record) 형식과 GPT(Guid Partition Table)의 두가지 형식의 스타일이 존재하는데, GPT 파티션 스타일은 윈도우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MBR 형식으로 전환을 해서 설치해주는 것이 바로 이번 문제의 해결 방법 이었습니다.

    윈도우 설치도중 직면한 GPT 파티션 스타일에러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 입니다.이런 상황에서 우린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걸까요? 이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고 Shift + F10키를 눌러주시면 cmd 창이 뜹니다. 우리가 예전에 봐 왔던 도스창과 비슷합니다.

    shift + F10 을 입력하면 CMD창이 뜹니다. cmd창에서 드라이브를 바꿔주도록 하겠습니다. c:를 입력해주세요. 현재의 경로는 x:\Sources>로 되어 있네요. 이 상황에서 c:을 입력해서 드라이브를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diskpart를 이용해서 mbr로 변경하기c:\에서 diskpart를 이용해서 mbr로 변환하도록 하겠습니다. C:\인 상태에서 diskpart를 입력합니다. 그럼 DISKPART>에서 커서가 깜빡이고 있을텐데요. list disk를 입력하면 현재 내 PC에서 연결이 되어 있는 디스크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하시고, 그 디스크를 선택(select disk 해당숫자)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476GB의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고자 하니 디스크 1을 선택해야겠지요? select disk 1을 입력합니다. 1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라고 메시지가 떴네요. clean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clean을 통해 MBR로 변경하기clean을 마지막으로 diskpart에서 해당 디스크를 MBR로 변환했습니다.clean을 입력하고 나니, DiskPart에서 디스크를 정리했다고 메시지가 나오네요. 이제 끝난것 같습니다. exit를 입력해서 DiskPart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C:\로 넘어왔다면 우측 상단 x표시를 누르거나 esc버튼을 눌러 종료하시면 됩니다.

    이제 선택 가능한 476.9GB의 드라이브해당 작업을 마치고 나니 선택 가능한 드라이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윈도우10을 설치해볼까요? cmd 창을 종료시키면 윈도우 창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바로 반영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단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하시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라는 이름이 붙으며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깨알같은 미세 먼지 팁으로, 부팅 USB를 이용해서 윈도우10을 설치하실 때, 중간에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요. 재부팅을 했을 때에는 반드시 USB를 제거해야 다시 설치 시작을 하지 않으니 꼭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