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시험 공학용 계산기 사용방법-기본세팅법(공학용 계산기 추천)
목차
필자와 같이 공학 비전공자(상경, 사회, 인문, 예체능 계열)는, 쉽게 말해 문과는 공학용 계산기를 만질 일이 거의 전무하다. 계산기를 만져봐야 윈도우즈에 내장된 계산기 정도이고, 그나마 상경계열은 CPA 준비 시 계산기를 꽤 많이 만지게 되는데 그조차도 쌀집 계산기인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공인회계사를 준비할 때(떨어졌지만) 카시오사의 JS-40B를 사용했고, 아직까지도 종종 사용하는 중이다. 위 계산기는 GT라는 기능과 메모리 기능이 있어서 CPA나 CTA시험에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에 분수라든지, 루트, 복소수, 적분과 같은 내용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저 이런 기능만으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기사시험을 치룰 때 만나게 되는 굉장히 많은 수식은 이런 쌀집 계산기로도 문제를 풀 수는 있지만, 계산이 쉽지는 않다. 뿐만 아니라 실기 시험의 경우 대개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둘째 자리까지 표기를 하는데, 수식 안에서 반올림을 해서 계산을 해버리면 굉장히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공학용 계산기를 사용해서 수식 전체를 입력하고 결과값을 산출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카시오사의 fx-991EX모델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 모델의 시험 전 기본 세팅법을 살펴보자.
기사시험 계산기 추천(건축설비기사, 산업안전기사, 기계기사, 전기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1. 기사시험용 공학용 계산기 fx-991EX 기본 세팅법 - 초기화
시험장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바로 공학용 계산기의 초기화(리셋)이다. 공학용 계산기에는 메모리 기능이 있는데 당신이 어떤 수식을 저장해놓거나 하는 것이 부정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런 초기화를 반드시 진행하여야 한다. 초기화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fx-991EX 모델은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되며, 다른 모델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사진에서 빨간색 버튼이 첫번째로 누르는 버튼, 그리고 노란색 버튼이 두번째로 누르는 버튼이다. 본 계산기에서 노란색 글자는 SHIFT 버튼을 한번 누르고 해당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되고, 빨간색 글자는 ALPHA 버튼을 한번 누르고 해당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된다. 예를 들어 AC버튼 상단에 OFF라는 글자가 쓰여 있으니, SHIFT 버튼을 한번 누르고 AC버튼을 누르면 계산기의 전원이 차단된다. 먼저 켜져 있는 계산기에서 좌측 상단 SHIFT 버튼을 한번 누르고 숫자버튼 중 9번을 누르자. 9번 상단에 보면 RESET이라고 쓰여있고, 글씨색은 노란색이다. 버튼을 누르면 어떤 데이터에 대해 초기화를 할 것인지 묻는다. 1번은 셋업데이터, 2번은 메모리, 3번은 전부다 이다. 그냥 전부다를 누르자. RESET OK? 문구가 나오면 "=" 버튼을 누르면 최종 완료가 된다.
공학용 계산기를 아직 구매하지 못했다면 아래 링크에서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2. 기사시험용 공학용 계산기 기본 세팅법 - SETUP
위와 같이 전체 초기화를 진행했다면 다시 내가 사용하는 방식대로 세팅을 진행하여야 하는데, 아래의 사진과 같이 따라하면 쉽게 세팅을 할 수 있다. 물론 공학사를 지닌 전공자들이 보기엔 우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비전공자들은 저기 아래 하얀 숫자버튼 외엔 검은건 바탕이고 흰건 글씨일 뿐이기 때문에 기본 세팅을 하는 방법부터 익혀야한다.
먼저 SHIFT 버튼을 누르고 SETUP 버튼을 누르자. 메뉴가 등장하고 첫번째로 INPUT과 OUTPUT을 설정할 것이다. 1번을 눌러서 들어가고, MathI / Decimal O인 2번을 누르자. 자세한 내용을 이야기하기엔 글이 길어질테니,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분수를 리니어타입(1줄로 나오는거)이 아닌 제대로 분수를 표현할 수 있는 입력을 할 수 있고, 결과는 소수로 나오는 타입이다. 일반적으로 기사시험을 치룰 때 결과를 소수로 적어내기 때문에 2번을 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
각도 선택창이다. 2번 Angle Unit을 누르고 1번 Degree를 눌러서 선택하자. Degree는 원을 360˚로 표현하는데, 30˚는 Degreee에서 똑같이 30˚이다. Radian은 원을 2π로 , 30˚는 π/6으로 표현한다. Gradian은 원을 400grad로 놓는다. 즉 원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계산 값이 달라질테니, 가능하면 우리가 편하고 가깝게 쓰고 있는 Degree를 선택하는 것이 편하다. 어떻게 다른지는 각 항목으로 설정해서 Sin 값을 확인해보자. Degree일 때는 Sin(30) = 0.5이다. 나머지 값은 직접 확인해보자.
이번엔 숫자포맷에 대한 설정이다. 계산을 해보면 2*[10의 -3제곱]과 같은 결과값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소수로 나타내주는 설정이다. SETUP의 3번 Number Format에 들어가서 3번, 그리고 2번을 차례로 눌러주자. 그럼 값이 소수로 제대로 표기가 된다.
공학용 계산기를 아직 구매하지 못했다면 아래 링크에서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FX-991
이렇게 기본적인 세팅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번엔 예제를 통해 계산을 직접 해보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블로그 방문자가 링크를 통해 구입 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
'취미생활 > 유익한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쿨러 발열 끝장내는 RMC GT500 실 사용후기(소음 수치, 영상 있음) (2) | 2022.02.26 |
---|---|
노트북 쿨러 발열해소 끝판왕 RMC GT500 리뷰 및 사용기(내돈내산) (1) | 2022.02.25 |
와디즈 페북연동하는법(지지서명 안될 때) (0) | 2022.01.26 |
기사시험 계산기 추천(건축설비기사, 산업안전기사, 기계기사, 전기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 Rev 0514 (0) | 2022.01.25 |
갤탭 S7 FE WIFI 버전 C타입 허브 안쓰던 사람이 이거 없이 태블릿 못쓰는 이유? (0) | 2022.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