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 혹은 The건강보험 APP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을 할 때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로그인 방법은 본인명의 공동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를 이용해야 한다. 걸음수를 연동할 때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내장보수계 혹은 삼성헬스를 연동하여 걸음수 연동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는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된 PDF 파일이다. 필요한 경우 다운로드 받아서 볼 수 있겠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신청방법.pdf
    1.83MB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국민들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도록 장려하는 제도이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포인트를 활용해 재정적인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부여와 심각한 질병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시범사업지역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지역

    음주나 흡연, 비만등으로 인한 질병과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사회,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있다. 2019년의 데이터를 보면, 이런 건강위험요인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여러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부터 시범지역에 거주하는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연간 최대 8만원까지 포인트를 지급한다. 기존 10개 지역에만 제공되던 이 서비스가 2024년도에 99개 지역에서도 추가로 제공되게 되었다. 

    99개의 추가지역에 거주하면서 이전에 건강검진을 통해 대상자에 해당되는 인원에게는 12월 28일부터 카카오톡 알림톡을 이용해서 참여방법이 안내되었지만, 알림톡을 받지 못한 경우 직접 신청을 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는 방법은 상단 탭에서 건강In을 클릭, 해당 탭의 가장 하단에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를 클릭한다.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면 가장 하단의 참여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고 로그인을 진행하면 되겠다.

    2. The건강보험 App을 통한 신청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The건강보험 다운로드받기👆
    앱스토어(애플) The건강보험 다운로드받기👆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신청할 수도 있는데, 스마트폰 앱인 The건강보험 App을 통해서 신청하도록 하자.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App Store에도 게시되어 있으니 기종에 맞는 사이트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다. 상단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해놓았으니 편한곳에서 다운받도록 하자.

    3. 대상자 해당여부 확인

    대상자 해당여부는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민간인증서를 이용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본인이 대상자가 아닌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로그인을 하더라도 대상자가 아니라는 메시지만 나타난다. 그러나 대상자인 경우 아래와 같이 최초 로그인 및 걸음수 연동이 필요하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걸음수 연동방법

    1. 최초로그인

    최초로그인은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진행하여야 한다. 만약 공동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없다면 아래와 같이 공동인증서 내보내기를 진행하여야 한다.

    건강보험공단 인증서내보내기 페이지로 바로가기👆

    건강보험공단-공동인증서-내보내기-하는방법
    건강보험공단 공동인증서 내보내기 하는방법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PC)에서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한 후, 인증서 내보내기를 한다. 이후 The건강보험 앱에서 공동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한 후, 인증번호를 웹사이트(PC) 화면에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내보내기가 진행된다.

    금융인증서-등록하기
    금융인증서 등록하기

    금융인증서의 경우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하면 인증서를 등록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주민번호 13자리를 입력한 후 등록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2. 걸음수 연동방법(스마트폰 내장보수계)

    걸음수가 연동되지 않은 경우엔 걸음수에 대한 실천지원금 적립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걸음수 연동이 필요하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1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2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3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4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5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6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내장보수계이용

    스마트폰 보수계라는 것은 스마트폰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걸음수 정보이다. 자체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 이 보수계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정보를 The건강보험 App에 연동하여 걸음수를 연동하는 것이다.

    3. 걸음수 연동방법(삼성헬스이용)

    만약 당신이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면 삼성헬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건강생활실천금제는 삼성헬스와도 연동되도록 되어 있어, 많은 이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삼성헬스와 연동을 할 수도 있다. 이번 글은 삼성헬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절차까지도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헬스 설치하는 곳👆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삼성헬스이용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걸음수연동방법-삼성헬스이용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포인트 이용방법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복지몰이용매뉴얼.pdf
    2.31MB

    포인트는 예방형의 경우 출석포인트를 포함한 적립 포인트가 10,000점 이상인 경우, 관리형의 경우 출석포인트를 포함한 적립 포인트가 11,000점 이상인 경우 사용할 수 있다. 참여 시작일로부터 종료일 후 1년이 되는 날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기간내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소멸된다.

    1. 인터넷 쇼핑몰(복지몰)에서 이용하기

    현재는 현대 이지웰이라는 인터넷 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회사의 복지몰과 비슷한 구조이며, 포인트만을 이용해서 구매할 수도 있고, 결제시 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결제할 수도 있다.

    현대 이지웰 바로가기👆

    2. 포인트를 모바일 상품권으로 전환

    포인트를 인터넷몰이 아닌 모바일 상품권으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다. 적립한 포인트는 온라인(The 건강보험 App,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유선 또는 시범지역 99개 공단 지사 방문을 통해 전환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의 경우 로그인 이후 전용페이지에서 포인트 전환 코너에서 할 수 있다.

    마치며

    99개로 시범사업지역이 늘어난 것은 분명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대부분이 예방형보다는 관리형에 치중되어 있다는 점이 조금은 아쉽다. 그러나 2024년 하반기에는 전국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니 기대해볼만 하다. 또한 인센티브로 지급되는 포인트를 기존처럼 복지몰이나 모바일상품권으로 전환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역의 병원이나 의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라고 하니, 건강관리를 하며 인센티브도 받는 일석이조가 아닐까 싶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예방형으로 참여하고자 하는데 건강검진은 병원에서 받은 검진이면 다 해당이 되나요?

    일반건강검진 결과 건강위험그룹에 포함되어야 ‘예방형’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건강검진은 「건강검진기본법」제11조 및 제12조에 따른 국가건강검진 중 「국민건강보험법」제52조에 따라 실시한 검진을 말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예방형 참여자입니다. 참여 종료일 당일에 검진을 받거나 참여 종료일 이후에 일반건강검진을 받아도 개선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나요?

    개선 포인트는 참여 종료일 6개월 전부터 참여 종료일까지 사이에 받은 일반건강검진결과를 확인하여 제공합니다. 따라서 참여 종료일 당일에 검진을 받았다면 검진 결과에 따라 개선 포인트를 제공할 수 있지만, 참여 종료일이 지나서 검진을 받은 경우 건강이 개선되어도 개선 포인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관리형의 경우 참여 기간내 1~5회 교육·상담을 받으면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교육·상담을 1회만 받아도 포인트가 적립되나요?

    교육·상담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케어플랜에 따른 교육·상담을 말하며, 참여 기간내 1회만 교육·상담을 받아도 회당 4,000점의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에서 스마트 워치(웨어러블 기기)를 연결해서 걸음 수 측정이 가능한가요?

    모바일 앱(‘The 건강보험’)에서 아래 경로 중 하나의 방법으로 삼성헬스 앱을 연동하면 삼성 스마트 워치(갤럭시 워치)에 기록된 걸음 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신청방법-걸음수연동법-포인트사용법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신청방법-걸음수연동법-포인트사용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