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얼마전 포스팅 했던 도지코인을 언마이너블로 채굴하지 말라는 글에 이어, 오늘은 손해보지 않고 제대로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준비물은 VRAM 4gb 이상의 GPU를 탑재한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이다. 다만 노트북의 경우 추가적인 발열 해소 방법이 필요하니 가급적 노트북 보다는 데스크탑을 이용하자. 오늘 이 방법을 제대로 익힌다면 앞으로 어떤 그래픽 카드 기반의 채굴이든 손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채굴은 해당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풀을 사용가능한 상태이고, 해당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장비(GPU, CPU, SSD, HDD 등)와 채굴프로그램만 있으면 그 어떤 코인이든 가능하다. 오늘은 우선적으로 내 업비트 계좌로 직접 입금 되고 있는(나머지는 와이프 계좌로 입금되고 있는데, 왜 그렇게 부럽던지...) 레이븐 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레이븐 코인에 대해선 다음에 다시 한번 알아보도록 하고, 앞으로의 성장이 매우 기대되는 코인 중 하나로, 채굴하여 현금화 시키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가져가려고 하는 코인 중 하나이다. 레이븐 코인 채굴에 대해 먼저 작성을 하는 이유는 최근 출시된 LHR 그래픽카드로도 해쉬값의 저하 없이 채굴이 가능한 코인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비교적 최근에 구매한 데스크탑이나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서 채굴을 하고자 한다면 이더리움보다는 레이븐코인을 채굴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비트코인도 채굴이 가능하지만 그저 가능한 것 뿐이고, 도지코인을 얻기 위해 라이트코인을 채굴한다는 것도 가능하기만 한 일이지, 그래픽 카드로 채굴하는 것에 있어선 해당 알고리즘(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등)으로 채굴한다는 것은 전기요금만 날리는 꼴이다. 도지코인이나 엑시인피니티나 비트코인을 채굴하고 싶다면 레이븐이나 이더리움같은 코인을 채굴하여 판매하고, 그 돈으로 다른 코인을 사라. 그것이 가장 손해보지 않는 지름길이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레이븐 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도지코인(Doge) 채굴을 언마이너블(unmineable)로 한다고? 왜 손해보면서 해?

     

    도지코인(Doge) 채굴을 언마이너블(unmineable)로 한다고? 왜 손해보면서 해?

    한때 일론머스크가 가장 좋아하는 코인이며, 아들에게 채굴기를 구입해 주었고, 자신이 도지파더(Doge Father)라고 소개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도지코인. 가격이 한 때 800원을 넘기며 1원 미만에 구

    whiteheadyouth.tistory.com

    채굴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1 T-Rex Miner

    레이븐 코인은 급등할 여지가 충분히 있는 코인이기에 여러분도 한번쯤은 관심 가져보았으면 좋겠다. 당신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 채굴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가정하고 당신이 준비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T-Rex Miner이다. 이 프로그램은 코인을 채굴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코인 채굴에 필요한 연산을 수행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여러가지 코인 채굴 프로그램이 있지만 필자가 이 T-Rex Miner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터페이스가 간단해서이다. 이더리움을 채굴하는 다른 사람들은 보통 피닉스마이너나 nb마이너등을 이용하는데, 레이븐은 T-Rex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를 하는 프로그램은 아니며, 깃헙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해제하고 사용하면 끝이다. 다만 윈도우 방화벽이나 기타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이 해당 파일을 바이러스로 오인하여 삭제를 시키는 경우가 많으니 만약 그럴 경우 방화벽이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해제하고 다운로드 받길 바라며, 다운로드 후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 및 파일을 검열 제외 항목으로 지정하면 차후 방화벽을 가동하는데 지장이 없다. 필자는 그 과정조차 귀찮아서 최신 버전이 아닌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https://github.com/trexminer/T-Rex/releases

     

    Releases · trexminer/T-Rex

    T-Rex NVIDIA GPU miner with web control monitoring page - trexminer/T-Rex

    github.com

    압축 풀고 레이븐 배치파일을 편집하자. 신규버전일 경우 어떤 배치파일도 상관없다.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었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파일들이 즐비할 것인데, 먼저 빨간색 네모친 RVN을 우클릭 하고 편집을 누르도록 하자. 배치파일이기 때문에 내용만 변경하면 해당 파일 실행만으로도 채굴이 시작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cmd에 들어가서 해당 폴더를 들어가고 명령어를 입력하는 등 귀찮은 과정이 굉장히 많아진다.

    그림을 보면서 마저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마이닝 풀은 헬로마이너를 이용할 것인데, 번거로운 회원가입 절차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풀이라 애용하고 있다. 자동 출금의 한도도 직접 설정할 수 있어서 좋다. 위의 지갑주소는 당신의 업비트나 기타 거래소의 지갑주소를 붙여넣으면 되는데, 반드시 레이븐 지갑주소를 발급하여 붙여넣어야 한다. 다른 주소를 넣으면 애써 채굴한 코인을 찾을 길이 없다. 워커네임은 아무렇게나 지정해도 상관없다. 그리고 이메일 주소를 넣는데, 이메일주소는 해당 지갑주소의 비밀번호와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아래에 예시를 써놓을테니 수정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t-rex.exe -a kawpow -o stratum+tcp://asia1.hellominer.com:6600 -u RScRZZEChsSk2n2FTueAXWUmbzNsX55Lec.whiteRaven002/whitehead@gmail.com -p x -l log.txt pause

    채굴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2 Cuda Driver

    대개의 경우 Nvidia의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 포스팅에서는 지포스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AMD의 경우는 별도로 하단에 기재토록 하겠다. 지포스의 경우 CUDA Driver를 설치하여야 해당 GPU를 이용해서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는 바로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고,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기 바란다. 다만 내 인터넷속도와 별개로 굉장히 느린 속도로 다운로드 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란다.

    https://developer.nvidia.com/cuda-downloads?target_os=Windows&target_arch=x86_64&target_version=10 

     

    CUDA Toolkit 11.4 Update 2 Downloads

    Resources CUDA Documentation/Release NotesMacOS Tools Training Sample Code Forums Archive of Previous CUDA Releases FAQ Open Source PackagesSubmit a Bug

    developer.nvidia.com

    본격적인 채굴에 들어가보자

    채굴이 실행중인 화면, 필자의 노트북에서 실행중인 채굴 프로그램이다. 이것저것 같이 켜놔서 해쉬가 상당히 떨어진 상태

    본격적인 채굴이라... 거창한 이름이지만 쿠다드라이버 설치했고, T-Rex 설치했고, RVN이라고 되어 있는 배치파일 수정했으면 끝이다. 그냥 더블클릭해서 실행하자. 가끔 안되는 현상이 일어난다면 방화벽이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 때문이다. 제외항목을 추가하거나 실시간 감시를 해제하자. 특히 은행 업무등을 보면 설치되는 안랩의 V3 프로그램이 채굴 프로그램을 막는다. 이런 누군가의 방해공작이 없다면 채굴이 진행되며 아래와 같다면 채굴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애프터버너를 이용하여 그래픽카드를 오버클럭하여 해쉬값을 높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냥 기본값으로 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별도로 작성하진 않는다.

    채굴량과 기본 설정

    헬로마이너 - 레이븐에 접속한 상태

    https://hellominer.com/RVN/RvnHome.aspx

     

    Raven Mining Pool (RVN) - HelloMiner

    hellominer.com RVN 홈 통계 도움말 API

    hellominer.com

    헬로마이너에 웹브라우저로 접속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저 위에 붉은색 네모칸에 당신의 지갑주소를 붙여넣고 검색을 누르자. 그러면 당신의 워커가 일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페이지 주소를 복사해서 카톡으로 보내두면 모바일로도 현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사용자 설정에 들어가면 최소출금액을 지정할 수 있고, 기본설정에 들어가면 한국시간으로 돌릴 수도 있다.

    붉은 색 네모친 부분에 들어가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최소 출금액을 변경하자.
    한국 표준시와 통화단위를 수정하자.

    이렇게 채굴이 쉽다. 채굴할 수 있는 장비만 갖춘다면 누구나 채굴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언마이너블같이 손해보는 장사는 절대로 하지말자. AMD 그래픽카드의 경우 아래와 같이 nbminer를 이용하면 채굴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래는 내가 노트북을 이용해서 채굴할 때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작업을 작성해둔 것이다. 노트북을 이용해서 채굴하려면 적어도 저정도의 환경은 갖추어놓고 하자. 

    노트북으로 코인 채굴을 하는것이 과연 합리적인 선택인가?(TFG5597XG)

     

    노트북으로 코인 채굴을 하는것이 과연 합리적인 선택인가?(TFG5597XG)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고, 그래픽 카드에 LHR 모델이 출시되고, 대다수의 그래픽 카드는 더이상 Non LHR 모델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생기자 한동안 그래픽 카드 가격은 빙하기를 맞이하였다. 그러

    whiteheadyouth.tistory.com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