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C++인강의 최고 권위자, 리뷰에 극찬 말고는 찾아볼 수 없는 동국대학교 홍정모 교수님의 따배씨++의 강의노트 13번째 입니다. 오늘의 강의 주제는 기본적인 서식 맞추기 입니다.


    지난번 강의 노트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2부 : 연산자와의 첫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43

    11부 : 지역범위 Local Scope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38

    10부 : 키워드와 식별자 이름 짓기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34

    9부 : 함수에서 여러개의 리턴값 반환하기(C++17)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28

    8부 : 함수와의 첫 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22

    7부 : 입출력 스트림과의 첫 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11

    6부 : 변수와의 첫 만남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208

    5부 : 주석을 잘 다는 방법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83

    4부 : 프로그램의 구조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81

    3부 : 코딩하다 막혔을 때는?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70

    2부 : 솔루션, 프로젝트 관리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61

    1부 : 통합개발환경의 기본적인 사용법 - 윈도우 비주얼 스튜디오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155

    0부 : 홍정모 교수님의 따배씨++ 무료로 인강 듣는 방법 https://whiteheadyouth.tistory.com/89 

     

     

    서식 Formatting

     코딩을 할 때 어떻게 코드를 정리해놔야 보기가 좋은지, 서식을 어떻게 맞추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보기 좋은 코드를 보았다면 그 코드로부터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코딩의 서식에는 모두가 따라야 하는 규칙이 있는건 아니며 결국 사람이 봤을 때 얼마나 편한지 위주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를 정리하는것은 여백을 어떻게 만드느냐 입니다. 물론 컴파일러는 여백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빈칸, 빈줄 등... 프로그래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보기 좋게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백은 항상 최소화 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가 너무 길어질 경우, 줄바꿈을 하는데 컴파일러는 줄바꿈을 무시합니다.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빈줄이 있을 때 operator를 붙여주면 눈치로 해결가능하지요. 위에 사진에서처럼 "abcdef"<< 에서 줄바꿈을 시도했으면,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를 보고 아, 이건 코드가 길어져서 줄바꿈을 한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것 입니다.

     

    "Hello, World " 안의 빈칸은 컴파일러가 인식하는 빈칸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가 알아서 띄어쓰기를 해주게 됩니다. 중괄호 ("{")의 위치의 원칙은 합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코딩을 하는 사람들끼리 그냥 합의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은 없으니까요.

     

    위 코드에서 int main( ) 이후 { ~ } 까지 보았을 때, cout 전의 빈칸이 있는데요, 이것을 indenting 이라고 합니다. 안해도 상관은 없으나 안하면 몰상식한 사람으로 취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스페이스 4개 혹은 TAB 1개로 처리합니다. 스페이스를 4번 쓰든 TAB을 한번쓰든 이것도 역시 함께 코딩을 하느 사람끼리 합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파이썬에서는 여백으로 범위를 찾게 됩니다. 파이썬은 중괄호가 없어도 되지만 여백이 없으면 오류로 실행이 안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코드 전체에 스페이스 4번을 할 것인지 TAB을 1번 할것인지 골라서 한가지만 사용해야 합니다.

     

     

     

     

    int main( )의 { } 안을 살펴보겠습니다. 선언하고 있는 변수와 대입하고자 하는 값들이 한눈에 보기 좋게 정렬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탭을 눌러서 한눈에 보기 좋게 맞춰준 것 입니다.


     

     

    주석은 보통 코드의 우측에 달곤 하는데요. 주석이 길 경우 위에 다는 것이 좋고 주석이 눈에 와닿게 하기 위해 한줄 씩 띄어주는 센스를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코드의 주석처럼 말이죠.


    Formatting 에서 황금률은 없습니다. 남이 보기 편하고 내가 보기 편하게 정리하는 정도로 하면 됩니다. 내가 보기 편한 코드는 아마도 남이 보기도 편할 것입니다. 또한 남이 보기에 편한 코드가 또 내가 보기에 편하겠지요.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