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평로주차장 셔틀버스동선, 입구 출구 위치, 핵심상권
목차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현장 갈평로주차장 기술인 셔틀 버스동선, 입구 출구 위치를 토대로 핵심 상권을 알아보자.
들어가며
이제 곧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현장의 P5, P6 위치에 있는 기술인 주차장을 못쓰게 된다. 관련 내용은 수 없이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테니, 오늘은 새로 이전해가는 갈평로 주차장의 구성과 현장으로 가는 기술인 셔틀버스의 동선, 입구와 출구의 위치,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핵심상권이 어디쯤 형성될 것인지, 그리고 편의점이나 함바집 같은 업종을 어디에 차리는게 가장 효과적일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갈평로 주차장 위치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현장의 새로운 주차장인 갈평로 주차장의 위치는 경기도 평택시 고덕동 1179번지이고, 도로명 주소로는 "고덕갈평10길 74"이다. 티맵으로는 갈평로주차장으로 검색하면 된다.
2. 갈평로 주차장 입구 출구 및 셔틀버스동선
위 사진을 보자. 갈평로 주차장의 입구와 출구는 총 2개로 나누어져 있다. 송탄미군부대 방면으로 한곳이 뚫리고, 대륙식자재마트 방면으로 한곳이 뚫린다. 양쪽 모두 차량의 출입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어디로 들어가고 어디로 나오는지 작전을 잘 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차를 하는 위치도 셔틀버스 승차장을 고려해서 승차장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주차를 하는 것이 나을지, 아니면 출입구 근처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은지는 개인의 선택이다. 다만, 그 동안의 현장 경험상, 그 어디에 주차를 해도 퇴근길에 금새 빠져나가는 길은 없다.(중요)
셔틀버스의 동선은 송탄미군부대 방면으로 입구가 배정되고, 사진의 "셔틀버스승차장" 두곳에서 3개의 노선으로 버스 탑승이 가능하다. 대륙식자재 마트로 버스가 빠져나가서 고덕 파라곤 방면으로 이동, 지하차도를 건너 현장으로 진입하는게 간단한 노선이다.
3. 평택 반도체 현장 갈평로주차장 셔틀버스 시간표
버스 노선을 좀더 집중적으로 그려 보았다. 현장으로 가는 방향의 출근버스 이동동선을 분홍색으로,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방향의 퇴근버스 이동동선을 파란색으로 표시하였고, 2023년 8월에 개통되는 버스의 출퇴근 이동동선은 노란색으로 표기하였다. 현재 적당한 교통량이 있다고 가정할 때 주차장에서 현장까지는 약 15분 정도가 소요되며, 출퇴근 시간대에 막히면 약 30분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8월에 개통되는 도로가 열리면 약 10분 정도로 단축 가능하다. 정말 직진만 하면 현장인 상황으로, 길은 매우 좋은 편이다. 30분이나 걸리는 곳에 주차장을 놓으면 출퇴근을 어떻게 하란 말이냐고 불만이 많겠지만, 전국 어느 현장을 가도 이렇게 근로자들 출퇴근까지 시켜주는 시공사 및 발주처는 삼성 평택 고덕 현장이 유일하다. 화장실도 전국에서 가장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듈 상부에, 현장 복도에 변을 보는 종자는 도대체 왜 그러는지 이해가 되진 않는다.
셔틀버스는 출퇴근 시간대에 5분간격으로 최대 30대 운행이 진행된다. 만차시 시간대 상관없이 즉시 출발하며 총 30대가 운행되기 때문에 출퇴근에 대한 걱정이 크진 않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안은 조금 더 일찍 출근한다는 생각으로 주차장으로 향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차량 주차가능대수가 약 4000대로 주차장이 모자른 상황이 종종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퇴근 시간 외에는 1시간 간격으로 1대씩 운행되며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3시까지는 셔틀버스가 운행되지 않는다.
4. 갈평로 주차장 셔틀버스 노선
갈평로 주차장에서 현장으로 오는 셔틀버스 노선은 총 3개 노선으로 구성된다. P3와 P4, 그리고 2단지 앞쪽으로 오는 평택 2캠프행 버스가 첫째로, 지금 물산 신규자 교육장 정도의 위치에 하차할 예정이다. 두번째 버스는 W4행이라는 노선인데, 대략 위치가 사무복합동(주차타워) 뒤쪽 주차장 근처이다. 여기에도 주차장 있는데 왜 30분 걸리는 곳에 주차장 만드냔 소리 하지 말자. 이 주차장은 삼성전자 임직원용이다. 거듭 얘기하지만, 이렇게 까지 현장 근로자들 생각해주는 현장 없다. 세번째 노선은 4번게이트와 8번게이트로 가는 노선이다. 그린동과 P4 현장 작업시에는 이쪽 노선을 타는게 더 편할 것으로 판단된다.
각 버스마다 노선명이 앞쪽과 양 옆쪽에 적히게 한다고 하니, 노선을 잘못탈 일은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타서 지각하면 그건 당신의 책임이다. 종종 그런사람들이 있으니, 꼭 노선 확인하고 타자.
5. 갈평로 주차장 퇴근 셔틀버스 노선
출근노선의 반대로 생각하면 편하다. 출근버스 타는 곳에서 그대로 승차해서 그 노선 그대로 주차장으로 가는 코스이다. W4와 평택2캠프 역시 동일 노선으로 운영될 예정.
6. 갈평로 주차장 인근 핵심상권
이전에 없던 상권이 생긴다. 기존까지의 주차장은 현장 근처에 있었고, 주차장 인근엔 상권이 형성되기 쉽지 않았다. 근처에 상권을 형성할 수 조차 없었던 곳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장 근처에 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난 것도 있다. 월세 내고 세금 내고 당당하게 장사하겠다 하면 훨씬 나을텐데 온갖 안좋은 소리를 들어가며 노점상 연합회의 보호(?)를 받아가며 장사를 하던 이상한 상권이 형성되었지만, 이젠 좀 다른 상권이 생긴다.
바로 앞에 매일 4000대의 차량이 오가며 하루 만명 이상의 트래픽이 몰리는 고덕 삼성전자 현장의 두번째 은총과 같은 상권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신기하게도, 여긴 아직도 공실이 넘친다. 아마 이런 상권을 누군가 독점하기 위해서거나 혹은 더 싼값에 들어가기 위해 사전에 소문을 내고 있는 거겠지?
주차장 바로 맞은 편인 메인도로 쪽은 편의점 하나 내놓으면 전국 랭커가 될 수 있다. 이미 대륙식자재 마트 방향으로 이마트24가 한곳 있지만 괜찮다. 이마트24 한곳으로는 그 트래픽을 감당하지 못한다. 공실 넘치는 주차장 맞은편 메인도로에는 편의점과 함바집 혹은 김밥나라 같은 분식집이 최고다. 필자라면 아마 컵밥 장사정도로 해봤을 것 같다. 새벽 3시부터 아침 8시까지 장사하고 잠시 쉬다가 16시부터 20시까지 장사하고 또 쉬면 된다. 그럼 함박웃음 가득한 나날을 보내게 될 것이다. 메인도로가 아닌 상권 내부에선 고덕 상권과 비슷하게 일반 식당이나 호프집도 괜찮다. 아니면 포장음식을 판매하는 방법도 있겠다. 가로수길 월세가 왜 비쌀까? 사람이 많이 다니니까, 그만큼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되면 그만큼 많은 매출이 발생할 수 밖에 없으니까. 이 상권은 왜 잘 될까? 더이상의 말은 하지 않겠다.
Outro
만약 현장 앞 처럼 노점이 생겨서 고덕처럼 장사가 안되면 어떻게 하냐고? 현장 인근엔 근로자의 쉼터라는 말같지 않은 명분이 있었지만, 새로 생길 상권엔 그런 말 같지도 않은 명분을 붙일거리가 없다. 그래서 공무원이 단속하기도 좋다. 공무원에겐 단속할 명분이 있고, 장사하는 사람에겐 신고할 권리가 있으며, 노점상은 피할 방법이 없는 상권이 생기는 것이다.
'반도체 현장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설근로자 무료건강검진 지원 신청방법 (0) | 2023.03.27 |
---|---|
ASME B31.3 코드북 PDF 무료 다운로드 받는곳(2020버전) (2) | 2023.02.23 |
삼성 평택 반도체 현장 슬로우 다운의 허와 실 (0) | 2023.02.13 |
반도체현장 양성소 : FAB신축공사-1 (0) | 2023.02.12 |
반도체현장 양성소 : P&ID, M&ID 뜻 (0) | 2023.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