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 청년 햄버거 메뉴

목차

    반도체 현장에는 많은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다. 다만, 자격증의 유무는 해당 지원자 혹은 직원의 능력에 대해 어느정도 보증을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자격증이 있다고 반드시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자격증이 있다면 많은 가점을 얻을 수 있다.

    삼성 전자 반도체 건설 현장 품질 관리자가 알아야 할, 준비 할 내용

     

    삼성 전자 반도체 건설 현장 품질 관리자가 알아야 할, 준비 할 내용

    삼성전자 반도체 건설 현장 품질관리자 이야기 -2 품질 관리자가 알아야할 내용, 준비해야할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약 1년만에 시리즈물의 연재를 시작해볼까 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삼성전자

    whiteheadyouth.tistory.com

    반도체현장에서 사용되는 자격증은 정말 다양한데, 각 파트별로 어떤 자격증이 필요할 것인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본 자격증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이며,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경영분석 및 설계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종 도면 요소를 입력하고 수정하며 또한 출력도면을 작성하여 제도 규칙에 따라 척도 공차 해석 표제란 등의 편집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 능력을 평가한다.

    대부분의 기업이나 기관에서는 국가기술자격증을 우대하는 편이지만, 국가기술자격증은 한번 취득하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반도체 현장처럼 늘 새로운 일이 벌어지는 곳에서는 늘 같은 지식으로 판단하고 사고하기 쉽지 않다. 때문에 다양한 실무 중심의 자격증을 필요로 하고, 아래와 같이 CWI 등과 같은 외국 자격증도 선호하는 편이다.

    취업에 큰 도움이 되는 자격증 (CWI, API, NEBOSH)

     

    취업에 큰 도움이 되는 자격증 (CWI, API, NEBOSH)

    요즘은... 요새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취준생들은 기본적으로 일명 쌍기사라고 불리는, 기사 자격증 2개, 컴활, 한국사능력검정, 어학점수, 대외활동, 인턴십등의 어마어마한 스펙들을 자랑하고

    whiteheadyouth.tistory.com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매년 국가공인 자격시험인 CAT 1급, 2급 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2D 도면작업 능력을 평가하는 본 시험은 기본적인 설계도면 작업 및 수정 보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은 단순 업무보다는 전문화된 기술력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며 이를 채용 시 우대사항으로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의 스펙 향상 혹은 취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관련 분야 공부를 시작하여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건축 관련 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진로 선택 시 고민이 많을 것이다. 물론 전공을 살려 건설회사나 인테리어 회사에 취직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워낙 치열한 경쟁 탓에 웬만큼 스펙이 뛰어나지 않으면 명함조차 내밀기 힘들다. 따라서 다른 길을 모색해야 하는데 이때 유용한 자격증이 바로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다. 해당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는데 필기는 4지 선다형 객관식 60문항이고 실기는 작업형으로 진행된다.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인데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기능사 등급이기 때문에 따로 학력이나 경력 조건은 없지만 나이 제한이 있다.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만약 고등학교 재학생이라면 3학년 재학 중이거나 졸업 예정자여야 한다. 참고로 올해 시험 일정은 모두 종료된 상태며 내년 1월 중순쯤 원서 접수가 시작될 예정이다.

    응시자격 및 시험 일정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국가기술자격은 보통 전공자거나 해당 직무 관련 연관성이 있는 경력을 보유하여야 하지만, 이런 민간자격증의 경우 응시자격에 제한을 두지 않는 경향이 많다. 물론 필자가 취득한 CWI나 API는 응시자격을 보다 엄격히 제한하는 편이다.

    CWI(국제용접검사관) 두달 공부해서 한번에 합격한 후기

     

    CWI(국제용접검사관) 두달 공부해서 한번에 합격한 후기

    CWI-국제용접검사관 : 반드시 취득해야할 자격증 CWI가 무엇인가요? 건설현장이든, 혹은 일반 생산 현장이든 용접 작업이 있는 곳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WPS, PQR, WPQ이고, 이것을 활용, 용접 품질을

    whiteheadyouth.tistory.com

     

    2023년 1회 CAT 정기시험은 2023년 1월 14일 토요일에 시행된다. 원서접수는 이미 마감되었기 때문에 2회 정기시험을 노리는 것이 좋겠다. 2회 자격시험은 2월 11일 토요일에 진행된다. 원서 접수기간은 2023년 1월 6일 금요일부터 1월 11일 수요일 18시 까지이다. 인터넷과 방문접수가 가능한데, 인터넷 원서접수의 경우 아래 KPC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며. 방문접수의 경우 KPC자격지역센터에서 접수 가능하다.

    👉CAT정기시험 접수하는곳

    👉CAT정기시험 방문접수하는곳

    수험표는 2월 1일 수요일 10시에 나오는데, 만약 착오 접수를 했거나 공부가 부족하여 접수 취소해야하는 상황이 왔다면, 1월 16일 18시까지는 100%환불이 가능하며, 1월 17일 10시부터 2월 9일 18시까지는 50% 환불이 가능하다. 100% 환불 종료시간부터 50%환불 시작시간 사이엔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취소신청이 불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란다.

    시험이 끝나고 합격자 발표를 기다린다면, 3월 2일 10시부터 3월 9일 18시까지 성적 조회가 가능하니 해당 기간 확인하기 바란다.

     

     

    메인화면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license.kpc.or.kr

    시험내용 및 사용하는 설계프로그램

    CAT, CAD실무능력평가에서는 가장 많이쓰는 오토캐드부터 캐디안, 지스타캐드, DraftSight, ZW캐드 중 하나의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응시 가능하다. 1급의 경우 2가지 문항이 출제되며 1급은 3D모델이 위주로, 2급은 1문항으로 2D 즉 2차원 도면을 작성하는 것이 위주가 된다. 합격자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인자로 점수 커트라인이 높은 편은 아니다.

    1급은 응시료 66,000원이고 2급은 55,000원이다.

     

    시험 공부 하는 방법

    시험공부는 책을 보는 방법도 있고,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배우는 방법도 있다. 아래에 두가지 좋은 옵션이 있으니 선택해서 공부하고, 응시해보도록 하자.

    👉CAT시험 참고서적

     

    CAD 실무능력평가 CAT 1·2급 AutoCAD - YES24

    2D 도면작성 능력을 검증하는 2급 시험과 3차원 모델링 능력을 검증하는 1급 시험을 대비함은 물론이고 초보에서 실무자 모두에게 캐드의 기초에서 3차원까지 핵심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성

    www.yes24.com

    👉CAD실무능력평가 유튜브 강의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CAD 실무능력평가 CAT 자격증 기출문제

    CAT의 경우 자격증 시험의 기출문제 및 답안을 공개하고 있다. 어떤 시험을 응시하던지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분석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A부터 Z까지 모든것을 알면 더 없이 좋겠지만, 시험에 나오지 않는 것 까지 공부하며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스트레스가 많이 쌓일 것이다. 때문에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어떻게 출제가 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출제가 되는지 반드시 미리 파악하고, 기출문제를 막힘없이 풀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CAT자격증 기출문제 다운받기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